알기쉬운 ALC - 16 편 〈ALC 블록 표준상세도〉
페이지 정보
작성자 (주)공간 작성일18-01-19 20:20 조회15,733회 댓글0건관련링크
본문
2 - 3 . 표준상세도
내력벽(耐力壁)과 비내력벽
공동주택(아파트)이나 일반 건축물에는 크게 두 가지 벽이 있습니다.
하나는 그냥 벽(비내력벽)이다. 비내력벽은 공간을 분리하는 기능을 맡습니다. 건물의 구조적 안전성과는 무관하며 요즘 새로 짓는 공동주택(아파트)에는 방을 터서 거실을 넓게 사용하게끔 하는 가변형 벽체도 많은데 이 또한 비내력벽 입니다.
다른 하나는 구조적 안정과 관련이 있는 내력벽입니다.
‘건축물에서 지붕의 무게나 위층 구조물 무게를 견뎌내거나 힘을 전달하기 위해 만든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 중 하나로 수직으로 공간을 구획하는 벽’이라고 정의되는 내력벽은 건축물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도록 지어진 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내력벽은 건축법상 기둥, 보, 바닥 등과 함께 건축물 주요 구조에 속하며 건축물 하중을 수직으로 지탱하기 때문에 내력벽은 우리 몸의 척추에 비유되기도 합니다.
ALC 블록 조적공사 시 해당되는 부분이 내력벽인지 비내력벽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맞게 시공을 해줘야 합니다. 다음 그림들은 ALC 블록 시공시 각 부위별 표준 상세도를 도면으로 표시한 것입니다.
* 내력벽 시공시 유의사항
- 내력벽에 블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ALC 블록구조 설계규정에 따라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.
- 벽체 상부와 슬라브는 틈이 없도록 하며, 미세한 틈새는 충전재로 채운다. 시공부위 폭과는 상관 없이 막힌 줄눈으로 시공한다.
- 하중이 수직으로 전달 될 수 있도록 상부 벽체를 하부 벽체 또는 보의 직상부에 위치 시킨다.
- 블록이 서로 맞 는 부분은 보강 철물로 블록 매 2단 마다 고정한다.
- 모든 개구부는 인방을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* 비내력벽 시공시 유의사항
- 비내력벽에 사용되는 블록의 두께는 100mm 를 표준으로 하며 부착물의 종류 및 중량 등을 고려하며 결정한다.
- 블록에 모르터를 고르게 펴 수직, 수평을 맞춰 시공한다. 이때 바닥 또는 천정 등에 전기 또는 설비 배관재가 돌출된 곳은 미리 블록을 따낸 후 설치한다.
- 상부 구조체와 접하는 부위는 10 ~ 20 mm 틈을 두고 충전재로 밀실하게 채운다.
- 상층 벽체는 하층벽체의 직상부에 위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, 부득이한 경우에는 하중의 중심선이 최대 1.200mm 이내에서 벗어나도 무방하다.
- 블록 벽체의 개구부와 개구부 사이는 최소 600mm 이상으로 한다.
- 모든 창호에 인방보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개구부의 폭이 90mm 미만인 경우에는 인방보를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.
쌍용 ALC 기술연구소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